유독 얼굴이나 다리가 자주 붓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식습관은 물론, 생활습관, 직업 등에 의해서도 몸 곳곳이 잘 붓곤 한다. 몸의 부기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바나나, 팥과 같은 식품들을 챙겨먹는 것이 좋다. 이들 식품에는 노폐물, 나트륨 배출을 돕는 성분들이 들어있어, 얼굴, 팔, 다리 부기를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부기 완화에 효과적인 식품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물
가장 기본적인 것이 바로 물입니다. 물은 체내 나트룸 배출을 도와 염분을 줄여주어 얼굴이나 몸이 붓는 것을 완화해줍니다. 혈액 내 수분이 혈관으로 진입하지 못하고 염분을 조절하기 위해 삼투압 현상으로 피부 밑에 축적되어 나타나는 것이 붓는 형상입니다. 따라서 물을 충분히 섭취할 경우 체내 수분의 농도를 유지하고 이뇨작용을 도와 노폐물이 충분히 배출되는 것을 도와주어 붓기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2. 바나나
바나나는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진 바나나는 몸의 부기를 빼는 데도 도움이 되는데, 바나나에는 나트륨 배출 역할을 하는 칼륨이 100g당 335mg 함유됐으며,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과 프럭토올리고당 또한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칼륨으로 인해 혈중 나트륨 농도가 낮아지면 부기가 가라앉고, 펙틴·프럭토올리고당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장 운동이 촉진되고 배변 활동이 원활해지면서 복부 지방과 몸의 부기가 빠지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바나나는 다른 과일에 비해 열량이 높으므로 적정량만 먹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바나나를 많이 먹으면 혈당 수치가 급격히 오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칼륨이 풍부하고, 이뇨 작용, 부기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칼륨이 풍부한 아스파라거스에는 ‘아미노산 아스파라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과 체내 수분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다라서 이는 부기 완화 효과로도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여성의 경우 아스파라거스를 먹으면 생리 전에 발생하는 복부팽만감이 완화될 수도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구워서 먹거나 라이스페이퍼로 말아서 에어프라이어 등에 튀겨 먹을 수 있습니다.
4. 팥
팥은 피부 노폐물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팥에는 칼륨(100g당 1520mg)뿐 아니라 사포닌도 들어있습니다. 사포닌은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피부 노폐물을 제거해 아토피, 기미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팥에 함유된 비타민B군은 탄수화물 소화, 피로해소, 기억력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이외에도 팥에는 곡류에 부족한 라이신, 트립토판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다만 팥을 장기간 과도하게 먹으면 기력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노약자는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팥의 경우 끓인 물에 넣어 차로 마신다면 부기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5. 늙은 호박
늙은 호박의 경우 비타민A 가 풍부해 이뇨·해독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늙은 호박은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으로, 체내 노폐물 배출과 이뇨작용, 해독작용 등에 도움이 되며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늙은 호박즙을 먹으면 산후 부기가 잘 빠지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늙은 호박에는 베타카로틴 또한 들어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독성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늙은 호박은 주로 호박죽으로 먹는데, 이때 팥을 곁들이면 호박에 부족한 비타민B1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6. 오이
오이도 물과 마찬가지로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주어 노폐물 배출을 돕고 붓기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이의 경우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7. 우유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저녁에 라면을 먹고 우유를 마신 다음 잠을 자러 가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 우유는 체내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라면과 같이 짠 음식을 먹고 난 다음 우유를 마시면 얼굴 붓기를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라면에는 우유를 조금 넣어서 끓여주게 되면 염분 함량을 낮추고 나트륨 흡수를 도와 붓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