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 / 2023. 2. 3. 09:30

파프리카 어디에 좋은가? - 부작용과 레시피 추천

300x250
반응형

파프리카는 맛이 좋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식품이다. 비타민도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 개선, 항산화 효과 등을 낸다. 파프리카의 비타민C 함량은 100g당 375mg으로 피망보다 2배, 딸기의 4배, 시금치의 5배 수준이다. 파프리카의 효능과 부작용, 맛있게 먹는 방법을 알아보자.

 

 

1. 파프리카 효능

● 빨간 파프리카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과 노화 예방에 좋고,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어 암세포 생성을 억제해 주고 암세포 증식과 전이도 예방한다. 빨간 파프리카를 주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간암, 위암, 폐암 등의 각종 암 예방에 좋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촉진과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 주황 파프리카 

비타민 E 성분이 풍부해 피부노화 예방에 좋고 철분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어서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해 기미나 주근깨 예방에도 좋다.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경우 주황색 파프리카로 비누를 만들어 사용하거나 팩을 해도 효과적이다.

 

● 노란색 파프리카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주고, 피라진 성분이 혈액응고를 막아 심근경색이나 고혈압 등 혈관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루테인 성분이 풍부해서 눈 건강과 시력개선에 도움을 준다.

 

● 초록색 파프리카 

피망과 같은 색이지만 피망보다 더 달콤하고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고 파프리카 중에서 열량이 가장 낮다. 수분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좋다. 또한 캡사이신 성분이 함유돼 체지방을 분해해 주고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철분과 클로로필 성분이 들어있어서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2. 파프리카 부작용

파프리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평소에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어지러움증이나 부종이 나타날 수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한번에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알레르기가 있다면 입술이 부어오르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3. 파프리카 추천 레시피 (3가지)

파프리카버섯볶음

재료 : 빨강, 노랑 파프리카 각 1개/  느타리버섯 1팩/  대파 2대

양념 : 올리브유 1큰술, 굴소스 1-2 큰술, 깨 1 작은술

조리방법

각 재료를 물에 씻어서 준비한다 → 대파는 손가락 길이 정도로 잘라준다 → 파프리카도 손가락 길이 정도로 잘라준다 → 느타리버섯은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주고 작게 찢는다 →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중불로 파프리카를 볶는다 → 파프리카를 볶으면서 준비해 둔 버섯도 넣는다 → 굴소스도 1-2큰술 넣고 물이 생기지 않게 센 불로 볶아준다 → 재료가 잘 볶아졌으면 마지막에 대파를 넣고 살짝만 볶아준다 → 접시에 옮기고 깨를 뿌려준다

 

파프리카 칼국수

재료 : 빨강,주황,노랑 파프리카 50g씩 / 밀가루 200g / 차돌박이 50g / 표고버섯 20g / 양파 10g / 대파 10g /  국간장 1큰술 / 멸치액젓 1큰술 / 차돌박이양념( 양념간장 1 작은 큰 술, 설탕 1작은술, 후추, 참기름 약간씩) / 육수 (사태 180g, 물 1.5L, 양파 1/2개)

조리방법

파프리카를 물 25ml와 함께 믹서에 갈아 준비한다   파프리카 즙에 소금 한 꼬집과 밀가루를 넣어 반죽한 다음 냉장고에 잠시 넣어둔다   소고기는 양념을 해 볶다가 표고버섯과 양파를 마지막에 넣어 조금 볶는다   육수에 멸치액젓 1큰술과 국간장 1큰술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냉장고에서 숙성된 반죽을 밀대로 밀어 칼국수 면을 만든 다음 끓는 물에 삶아 준비한다   면과 육수를 그릇에 담고 볶아낸 고기, 파, 참깨로 장식한다

 

 파프리카 브리또 (빵으로 대체 가능)

재료 : 주황, 노랑, 초록 파프리카 1개씩 / 노랑 파프리카 가루 100g / 닭가슴살 100g / 적양파 1개 / 느타리버서 50g / 통밀가루 200g / 소금 2g / 올리브오일 40ml / 미지근한 물 100ml 

양념 : 파프리카 살사소스 ( 토마토 1개, 빨강 파프리카 피클 1/3개, 올리브오일 4큰술, 레몬즙 1큰술, 소금 2g, 후추 2g, 청양고추 피클 1/2개, 타바스코 소스 적당량)

조리방법

파프리카 가루, 통밀가루, 소금, 올리브오일과 미지근한 물을 섞어 반죽한 다음 5분간 반죽한다 →  랩이나 젖은 면보를 씌워 30분간 휴지 시킨다 →  준비해 둔 재료로 파프리카 살사소스를 만든다 → 닭가슴살에 노랑 파프리카 가루를 버무린다 →  끓는 물에 느타리버섯을 살짝 데친 후 썰어놓은 파프리카, 적양파를 넣어 같이 볶는다 →  반죽을 밀대로 펴서 굽는다 →  구운 반죽 위에 파프리카 닭가슴살, 파프리카 살사소스, 속 재료를 넣고 먹는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