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 / 2023. 2. 12. 21:30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추천 - 하루 건강상식

300x250
반응형

세상에 모든 부모님들이 공통적으로 하시는 말씀 중에 하나가 "아침 꼭 챙겨 먹고 다녀라"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침을 먹는 분도 있고 또 안 먹는 분도 있을 텐데 아침을 안 먹는 분들 중에는 빈속에 밥 먹기에는 부담스러워서 피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전날 과식을 했거나 늦게까지 야식을 먹었거나 또 과음을 했다면 아침 식사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아침 식사를 챙기는 것이 이 뇌 건강과 그날 하루의 에너지 대사를 활발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아침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도록 그 전날 저녁 식사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아침에는 이런 음식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침에 먹으면 좋은 달걀과 토마토

1. 적절한 포도당을 보충할 수 있는 음식 (단호박)

먼저 적절한 포도당을 보충하면서도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음식입니다. 우리 몸에서 단백질이나 지방이 아닌 포도당만을 에너지원으로 쓰는 기관 때문입니다. 바로 이 뇌가 그렇습니다.⠀뇌신경에 연료 공급이 되어야 머리를 쓰는 일뿐만 아니라 몸속 곳곳 오장육부와 근육을 조절하는 이 뇌신경들이 활발하게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다고 무작정 당분이 많은 음식을 먹어서는 ⠀당이 급격하게 치솟았다가 뚝 떨어지는 이 혈당 스파이크가 생기면서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단맛이 적절하게 돌면서도 혈당은 천천히 올리는 대표적인 음식 단호박이 있습니다. 단호박은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달지만 몸속에서 포도당 공급은 천천히 하고, 뿐만 아니라 장내 이물질을 흡착해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서 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 이 노란색 베타카로틴이 눈의 황반에 영양을 공급하기 때문에 호박을 쪄서 먹으면 눈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찐 단호박을 먹는 방법이 따로 있습니다. 그냥 먹지 말고 반드시 올리브 오일 같은 건강한 오일 한 스푼을 뿌려서 함께 드셔야 합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지방과 함께 섭취 시에 흡수가 잘 되기 때문입니다.

2. 간단하게 먹어도 포만감이 유지되는 음식 (달걀)

두 번째는, 간단하게 먹어도 포만감이 유지되는 음식입니다. 특히 오전에 뭐 공부나 일 또 운동 같이 활동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점심식사 전까지 속이 든든해야 활동에 지장이 없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가 꼭 필요합니다. 여러 가지 단백질 식품 중에서도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은 단백질이 바로 달걀입니다. 아침에 바쁘다면 전날 저녁에 찐 달걀을 준비해 두었다가 드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달걀은 반숙으로 촉촉하게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런데 아침에 조금 더 시간을 낼 수 있다면 달걀을 먹는 훨씬 더 좋은 방법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일명 토달볶입니다. 달걀을 풀어 소금 간 약간 하고 토마토를 넣어서 같이 볶는 토마토 달걀볶음입니다. 이 토마토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아침에 챙겨 먹으면 좋은데 식도염과 위궤양이 있는 분들은 아침 공복에 생으로 토마토를 먹으면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가 있습니다. 또 이 토마토 속에 풍부한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기름과 함께 섭취 시에 흡수가 잘 됩니다. 그래서 달걀과 토마토를 함께 먹으면 궁합이 매우 좋은 음식이 됩니다.

3. 위장을 보호하는 음식 (양배추, 감자)

세 번째는 위장을 보호하는 음식입니다. 아침 공복부터 이 위점막을 자극하는 음식이나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을 잘못 먹으면 하루 종일 속이 불편할 수가 있습니다. 평소 위장 기능이 약하거나 밤새 속이 불편해서 자꾸 깨는 분들께는 이 두 가지 음식을 추천드립니다. 먼저, 아침에 밥을 드시는 분이라면 양배추가 좋습니다. 양배추를 살짝 쪄서 찐 양배추로 만들어 드시길 바랍니다. 양배추에는 이 손상된 위점막을 재생하는 비타민 유 성분이 풍부하고요 또 적절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아침 공복에 드시면 좋습니다. 만약 밥보다 더 간단한 아침식사를 하시는 분이라면 감자를 드시기 바랍니다. 이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면서 또 칼륨 성분이 풍부해서 혈압 관리에도 도움이 되지만 무엇보다도 이 감자녹말에는 위를 보호하는 성분이 있어서 아침 공복에 찐 감자를 드시면 속을 편안하게 합니다. 찐 고구마는 탄닌 성분이 풍부해서 공복에 먹으면 오히려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소화력이 약한 분들은 고구마보다는 찐 감자를 드시는 게 좋습니다.

4. 수분이 풍부한 음식 (비타민C와 수분이 많은 베리류 과일)

다들 아침에는 핸드폰 배터리 100%로 충전하시죠 100%까지는 못하더라도 아침에 음식으로 충전하고 하루를 시작하면 좋은 것이 있습니다. 바로 수분과 비타민c입니다. 하루 중에서 탈수가 가장 심하기 때문에 아침에 따뜻한 물 한 잔을 습관처럼 챙겨야 한다는 점은 다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아침 식사로도 수분이 풍부한 음식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이 수분 충전과 비타민c 충전을 동시에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과일입니다. 몸에 좋은 과일은 너무나 많지만 아침 공복에 먹기 좋은 과일 중에 하나가 바로 베리류입니다. 지금은 딸기가 한창 철입니다. 사과보다는 수분감이 많아서 촉촉하고 오렌지나 키보다는 새콤함이 덜해서 위장 자극이 덜하고 또 혈당을 천천히 올려서 혈당 지수가 매우 낮은 과일 중에 하나입니다. 다만 체질이 너무 냉한 분들은 아침부터 찬 음식을 드시면 기초 체온이 떨어질 수가 있기 때문에 냉장고에서 꺼낸 딸기를 상온에 조금 두었다가 드시거나 딸기를 먹은 후에 따뜻한 물 한 잔으로 이장을 덮이는 것이 건강하게 먹는 팁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