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 스티브 잡스라는 이름 한 번씩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애플이라는 컴퓨터 회사를 세계 최고 스마트폰 기업으로 만든 스티브 잡스도 췌장암이라는 병 때문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췌장은 다른 장기들 속에 파묻혀 있어서 잘 보이지 않고, 인슐린이 분비되는 장기입니다. 그렇다면 췌장에 좋은 대추의 효능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대추 - 콜레스테롤 배출, 지방흡수 감소
우리 췌장은 몸의 혈당을 컨트롤하는 아주 중요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대추가 췌장 말고도 심장이나 혈관 계통 관절염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밝혀지고 있습니다. 대추를 어떤 음식이랑 같이 먹으면 더 좋은지에 대해서도 같이 한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대추가 췌장에 좋다고 말한 것은 해독 작용 그러니까 몸에 나쁜 물질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 몸에 독이 되는 물질이야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대추는 혈관의 독을 빼는 데 아주 탁월한 기능을 합니다. 대추에 시토스타놀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지방 흡수율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높으면 기름때처럼 혈관 벽에 자꾸 쌓이게 됩니다. 그러면 혈관 벽이 망가지고, 혈관은 좁아지게 되면서 동맥경화처럼 혈관을 딱딱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 대추에 들어있는 시토스타놀이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내쫓아버리는 걸 도와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지방이 많은 것에는 뚱뚱한 것도 물론 있지만 더 큰 문제는 이름만 들어도 굉장히 이 찜찜한 내장지방입니다. 내장지방은요 살로 가는 피하지방보다 굉장히 불안정한 상태로 있어 지방산으로 바뀌어서 혈액을 타고 심장으로도 가고 간에도 쌓이고 여기저기서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근데 다행스러운 건 아까 얘기했던 대추의 시토스타놀 성분이 우리 몸에서 지방을 흡수하는 걸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대추가 심장병 예방에 좋다는 얘기도 많이 나오는 핵심적인 부분 중에 하나가 시토스타놀이라는 겁니다.
2. 대추는 씨를 먹어도 된다
대추를 챙겨 드셔야 되는 중요한 이유가 또 있습니다. 우리가 대추를 먹을 때 너무나도 당연하게 버리는 부분이 딱 하나 바로 대추씨입니다. 근데 대추씨에 스피노신이라는 물질이 들어있어 신경 안정 효과가 탁월해서 불면증을 없애는데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치아가 다칠 만큼 대추씨를 씹어서 드시라는 것은 아닙니다. 대추씨는 산조인이라는 약재 이름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있는 스피노신 성분이 퇴행성 뇌질환 우리가 흔히 말하는 치매 치료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3. 대추 효능 극대화해서 먹기
우리의 뇌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대추의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검은콩을 같이 써서 아주 건강하고 간단하게 검은콩 대추차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검은콩에도 뇌 기능을 향상하는 성분이 들어있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검은콩에는 레시틴이라는 뇌기능 향상 물질이 들어있고요 안토시아닌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에 항암 물질 글리시테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대추랑 같이 차로 만들어서 섭취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래의 순서로 만들어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대추 50g, 검은콩 30g을 준비한다. 대추는 한 12개 정도 되고, 검은콩은 종이컵으로 한 3분의 1 정도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대추씨는 따로 뺄 건데 절대 버리시면 안 되고, 일단 대추를 솔로 부드럽게 닦아주시기 바랍니다. 씨를 뺀 대추 열매는 얇게 썰어주고, 대추씨는 프라이팬에 볶아서 노릇노릇하게 만들어 줍니다. 검은콩은 흐르는 물로 가볍게 씻은 다음에 볶아주고 검은색 콩 껍질이 살짝 터지면 그때 불을 꺼줍니다. 그다음 물 1L에 썰어둔 대추, 볶은 대추씨랑 검은콩 볶은 것까지 모두 넣고 끓여서 1시간 동안 우려낸 다음 3일 동안 나눠서 따뜻하게 드시면 됩니다. 검은콩도 대추만큼이나 해독 작용이 좋기로 유명합니다. 실제로 과거에 사약으로 쓰던 부자초 독을 푸는데 검은콩 달인 물을 썼다는 기록도 있다는 것을 보면 그러합니다. 대추를 차로 드시면 혈액 순환이 좋아져서 겨울에 체온을 올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트리테르페노이드라는 성분 때문에 염증이나 세균 저항성을 높일 수 있고, 관절염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
검은콩 대추차를 꾸준히 챙겨 드시고 사랑하는 분들과 오랫동안 건강하고 행복한 날들을 많이 만들어 가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